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명령어 주소 지정
명령어
- 오퍼랜드로 연산 코드를 수행하는 것
- 오퍼랜드: 명령어를 수행할 대상 (데이터). 데이터는 레지스터 이름이나 메모리 주소를 의미하며, 직접 또는 위치를 명시할 수 있다.
- 데이터의 위치를 명시하는 이유
- 명령어의 길이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
- 오퍼랜드 필드로 표현할 수 있는 데이터 크기: 이 크기는 보통 8비트에서 64비트까지 다양하며, CPU와 명령어 집합 아키텍처(ISA)에 따라 다릅니다.
- 명령어의 길이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
유효 주소
- 연산 코드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
주소 지정 방법
- 즉시 주소 지정
-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직접 명시
- 가장 빠른 주소 지정 + 데이터 크기에 제한
- 직접 주소 지정
- 오퍼랜드 필드에 유효 주소 명시
- 오퍼랜드 필드로 표현 가능한 메모리 주소 크기에 제한
- 간접 주소 지정
- 오퍼랜드 필드에 유효 주소의 주소 명시
- 유효 주소 크기에 제한은 없으나 속도가 비교적 느림
- 레지스터 주소 지정
-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저장한 레지스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직접 명시
- 레지스터 접근은 메모리보다 빠름
- 레지스터 간접 주소 지정
-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고, 그 주소를 저장한 레지스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명시
- 메모리 접근은 한 번만 함
추가 내용
- 기억 장소 주소 지정
- 오퍼랜드 필드에 메모리의 특정 위치를 명시
- 주로 대규모 데이터 구조에 사용
- 상대 주소 지정
- 오퍼랜드 필드에 현재 명령어의 주소와 상대적인 위치를 명시
- 주로 프로그램 카운터를 기반으로 함
- 베이스와 오프셋 주소 지정
- 기본 주소와 오프셋을 더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
- 유연한 메모리 접근을 제공
Referenc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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